본문 바로가기

책 & 그림책/책 (과 생각을 곁들어)

미래의 발명꿈나무들을 위한 책! - 슈퍼우먼 슈퍼발명가

728x90

/미래의 발명 꿈나무들을 위한 책! - 슈퍼우먼 슈퍼 발명가/

 

어릴 때 우리가 읽은 위인전들은 거의 90프로가 남성이었다.

내가 기억하는 여성 위인들은... 마더 테레사와 나이팅게일

그리고 마리 퀴리 신사임당 등등 손에 꼽을 정도...

그런데 이 책을 읽으면서 여성발명가가 이렇게 많았다고???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내가 아는 발명가가 에디슨 밖에 없었던 어린 시절...

 

어린 친구들이 이 책을 읽으면서 자신의 꿈을 키워갔으면 좋겠다. 나도 장바구니에 담아둠! 

 

작가는 총 3000명의 여성 과학자들 중에 100명 정도를 추려서 넣었다고 했다.

그런데 우리가 일상 속에서 사용하는 물건들이

여성발명가들에게서 탄생된 거라고 생각도 못한 물건들이 참 많았는데..

우리는 항상 발명가가 남성이라고 살아왔던 것에 무언가 이상함을 느끼지 못했지.. 

 

 

 

그래서 나도 이 중에 조금만 가져와서 소개해드리고자 한다. 책의 극소수인 부분이기 때문에

이 책을 사거나 빌려서 읽으면 더 많은 내용을 볼 수 있다! 

 

 

 


CCTV 발명

 

범죄가 더 일어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CCTV의 기초를 만든 사람이 여성 발명가이다! 

어떤 움직임이든 카메라에 포착되면 바로 모니터에 나타나는 장치를 만들었고

이는 우리가 보통 사용하는 CCTV가 되었다

 


자동차 와이퍼 발명

 

우리가 매일 보는 자동차의 와이퍼, 비 올 때의 불편함을 해소시켜주는 장치가

여성 발명가가 만든 발명품이다.

일상의 발명품에도 여성 발명가가 발명한 물건들이 있는데 나는 이제 알았네😓

 

 


전자책 시초 발명

 

기계 백과사전으로 전자책의 시초를 만든 발명가!

책 많이 읽는 사람이라면 전자책을 알 것이다. 

공간을 허비하고 싶지 않고, 많은 책을 읽고 싶을 때 전자책은 훌륭한 대안이 되어주는데

이것을 탄생 시킨 발명가가 여성이라니!

 

 


 

지구 외핵과 내핵 발견 

레만 불연속면 용어 이름 

 

우리가 학교에서 배우는 지구의 외핵과 내핵의 용어

그리고 '레만 불연속면'이라는 용어가 이 여성 학자에 의해 발견된 것이라는 것!

어릴 때는 아무 생각 없이 공부하기만 했는데 그랬던 게 조금 아쉽다. 

 

 


안경 현미경 망원렌즈 등

유리 반사 현상을 방지하는 필름 발명 

 

표면이 심하게 반사되지 않은 유리를 개발한 것이

현재 우리의 일상 속에서 사용 중인 물건이라는 것!

스마트폰 망원 렌즈 안경 등에 쓰이고 있다고 한다.

나는 그냥 유리인 줄 알았지

이렇게 고도로 개발된 유리인 것을 인지 못했네 멋진 학자이시다. 

 


8살 때 베이컨 굽는 기구 발명

 

부모님과 다투는 모습을 보고 싶지 않기도

하고 위생적인 베이컨 굽기를 고민하다 발명한 베이컨 굽는 기계.

8살의 생각에서 나오다니 너무 멋지다.

나이가 많든 적든 자신의 창의성이 넘친다면 충분히 발명가가 될 수 있다!

 


스스로 청소하는 집 발명! 

 

집안일을 지독하게도 싫어해서 68가지 장치를 개발하고

죽을 때까지 그 집에서 살았다고 한다.

화장실 천장 마루 개집까지 청소하는 집이라니....

이런 집 배포해주셔야...😭 알아서 청소하는 집을 누리고 가시다니 부러운.....

 


이렇게 일부분만 가져왔는데 이것들 외에도 일상 속의 발명품들이 참 많았다. 

우리는 여태껏 남성 발명가와 위인들을 주로 봤지
이렇게 많은 여성 발명가들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지 못했던 것에 대해서 마음이 아팠는데... 

 

내가 어릴 때 이런 책이 있었다면 조금 더 진로를 다르게 정했을까 생각도 해보고

나도 이 책을 읽는 동안은 책 속에 있는 사람들처럼 멋진 사람이 되어야지라는 다짐도 했다...!

그냥 발명가를 소개하는 책이라도 읽는 나에게는 다양한 생각할 거리와 목표를 안겨주는 좋은 책.

 

교육책에 이런 부분이 앞으로도 다양하게 많이 나오기를 바라며 

나머지 3000명의 여성 발명가들도 궁금해지는 후기였다

 

 

 

728x90